아이패드 에어2 복원기 *......PDA......*



일명 구뉴패드(첫 레티나 적용 아이패드)에서 아이패드 에어2로 건너왔습니다.

건너오려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복원.

아이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간단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아래 글은 어제 작성했던 것.


--------------------------
아이패드 복원 결과(아직 끝나진 않았다.) 3개 어플이 사라진 것을 알았다.

1. 다음 클라우드 : 이건 다음에서 서비스가 끝났으니까 사라져도 무방. 재밌는 건 아직도 아이패드에서 접속하면 파일들이 다 그냥 있는 걸 알 수 있다. (전에 다 PC에서 백업 받아서 정리했다.)

2. 블로거+ : 이것도 서비스가 끝나서 사라진 모양이다. 하지만 내 아이패드에서는 멀쩡하게 작동한다. 그리고 아이패드에서 이글루스로 글을 올릴 때 유용하다. 이 어플을 사용해야만 사진과 글을 같이 편집해서 올릴 수가 있다. 이게 복원이 안 되는 건 아프다.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 아이튠즈에서 구입항목전송으로 어플 파일을 캄퓨터로 옮기면, 라이브러리에 ipa 파일이 전달됩니다. - 이렇게 옮기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문제는 아이튠즈가 윈도10 업글 이후에 제대로 작동이 안 된다는 점인데... (구 버전 찾아서 업데이트 한 번 했는데, 그 후에 또 업데이트가 있었다. 이건 안 해 봤다.) 이 방법은 9.0부터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망했다.

3. 카카오페이지 : 아마 카톡을 아이폰으로 옮겨서 복원이 안 되는 모양인데, 이것 역시 아이패드에서 멀쩡하게 열린다. 카톡을 다시 아이패드로 옮겨서 설치한 다음에 카톡을 아이폰으로 옮기는 꼼수를 부리면 될 것도 같다. 카톡은 PC에도 깔리는 주제에 아이패드와 아이폰에는 동시에 깔 수 없다는 게 뭔 의도인지 알 수가 없다.
----------------------------

그리고 복원이 끝난 결과 훨씬 많은 어플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문제는 현재의 복원 방식을 따르면 이렇게 사라진 어플을 복원할 방법이 없다는 건데...

사실 어제 바보 짓을 좀 더 했습니다.

게임을 실행해보니 소리가 안 나더군요. (아이패드 에어2에는 음소거 버튼이 따로 없더군요,) 그래서 네이버 검색을 해보니 모든 설정 재설정을 하라고 해서...

했습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을 하자 아이패드가 막 날아다니더군요. 처음에 복원하고 쓸 때는 전혀 속도감을 못 느꼈는데, 하마터면 평생 그게 아이패드 에어2의 속도인 줄 알고 살았을지도...

문제는 복원이 다 안 된 상태에서 했다는 거.

나머지 복원은 이루어지지 않더군요. 다 지우고 새로 받을까 생각을 잠깐 했는데, 몇가지 어플 때문에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그것들은 데이터가 내부에 생성되는 것들이라서 없애면 데이터까지 다 사라지거든요.

결국 다시 아이 클라우드 복원을... ㅠ.ㅠ

자, 그런데 현재 애플의 복원 방식을 따르면 이처럼 데이터가 있는 어플도 앱스토어에서 사라지면 같이 사라진다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소중한 데이터가 다 날아간다는 건데... 더구나 데이터 백업을 지원하지 않는 어플이라면,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거 아닌가요.

복원을 마친 지금...

여러가지 어플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임도 몇 개 없어졌네요. 게임 안에 유료템을 구매하는 방식의 게임인데 사라져버렸네요. 저는 돈을 쓴 건 없지만...

전자책 관련 어플은 아주 많이 없어졌습니다. 유료로 구매한 건 없어서 다행이지만 소중한 책을 잃어버린 기분입니다. 물론 구뉴패드에는 여전히 있고, 열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제 이건 리셋해서 큰애한테 물려줄 생각이라... 어차피 큰애한테는 필요없는 어플이기도 한...)

제가 뭘 잘못 알고 있는 거라면 도움의 말씀을...^^

덧글

  • 키르난 2015/12/15 12:34 #

    다른 분들의 댓글을 저도 기다립니다. 아직 아이패드 2를 쓰고 있다보니 다음은 에어2나 에어3을 쓰게 될 것 같은데....; 남의 일이 아니거든요. 하하핳.
    다음클라우드의 서비스 최종 종료일은 12월 31일이니 아마 그 때까지 파일은 살아있을 것 같습니다. 언제 한 번 가서 파일 싹 다 날려야 하는데 까맣게 잊고 있었네요.
  • 초록불 2015/12/15 15:02 #

    현재로서 드는 생각은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전체 백업을 한 다음에 복원하는 건데, 이젠 지쳐서 포기...
  • sharkman 2015/12/20 17:05 #

    네. 아이튠즈 전체 백업이 확실성으로는 제일 확실하죠.
  • 식용달팽이 2015/12/15 18:40 #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앱스토어에 구매항목으로 가 보면 서비스 종료된 앱이더라도 구매 이력이 있을 경우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 초록불 2015/12/16 09:11 #

    여태 그랬는데 지금은 안 나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