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대회 참석기 *..역........사..*



10월 28일에 고려대에서 열린 제60회 역사학대회에 참석했습니다. 60회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만인만색 연구자 네트워크는 국정교과서 반대 의견을 표명하던 중 신진연구자들이 모여서 만든 역사학 단체입니다. 역사책 출간, 시민강좌, 팟캐스트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역사학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한다는 의미에서 만인의 만가지 색깔을 뜻하는 만인만색이 단체 모임의 이름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어느덧 창립 2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벌써 이렇게 역사학대회에서 한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만큼 성장하기도 했죠. 

저는 만인만색의 팟캐스트 "역사공작단 다시 또 역시"에 대한 평가를 부탁 받아 참석했습니다. 팟캐스트에 대해서는 전문가라 할 수 없지만 "재야" 역사학자이자 대중문화의 첨단에 서 있는 입장이라 흔쾌히 수락을 했습니다.

대학원생은 매우 바쁩니다. 자신들의 과제도 어려운 문제지만, 대개는 생계를 위해서 뭔가 일을 해야 하고 그것이 학교 일일 경우에는 예상보다 더 많은 업무가 주어지기 일쑤인데, 딱히 거부하기도 그런 일들이라 마냥 뒤치닥거리에 매달려야 하는 경우가 많죠. 역사학대회만 해도 만인만색 회원의 많은 이들이 실무 업무를 담당해야 했기 때문에 정작 이 자리에는 참석치 못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 와중에서 격주로 모여 두 시간 이상의 녹음을 해내는 것은, 그것이 실적도 돈도 아니 되는 일인 경우는 더욱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일을 1년을 넘어 2년 가까이 해오고 있는 것 자체가 참으로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초창기에 기술적으로 미숙했던 부분은 지금은 많이 해소되었고, 내용적인 면에서도 자체 생산 콘텐츠가 없던 점 역시 이제는 해소되었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반지성주의가 횡행하고 전문가에 대한 신뢰도가 깨져나가고 있는 것이 현 세태입니다. 전문가는 자기 그룹의 이익을 위해서만 활동한다는 식의 마타도어는 전 영역에 걸쳐 있죠. 그리고 여기에 역사학계는 식민사학이라는 누명까지 뒤집어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일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대중들과의 접점을 늘려나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진 연구자들이 이렇게 나서고 있는 점은 참 고무적인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역사학대회에서 만인만색에서는 도서 바자회를 열었는데요, 저는 두 권 가지고 있던 김현구 선생님 책과 이 장작을 교환했습니다.
잠깐 앞부분만 살펴보았는데도, 이렇게 악의를 가지고 사실 왜곡을 철저하게 해나가는 책은 참으로 드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논리적 모순이 얼마나 많은지 논리학에서 잘못된 용례집으로 사용하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역사학 책으로서의 가치는 냄비받침도 못 되는 불쏘시개에 불과합니다. 

자신의 양심을 속이고 매문을 하고 있는 글이라 밖에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기초적인 판단마저도 흐려져 있으니 말이죠.

집안에 일이 좀 있어서 뒷풀이는 참석치 못했네요. 이런 기회가 제게 흔한 건 아닌 터라 매우 아쉬웠습니다.

덧글

  • 2017/10/29 16: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10/29 22: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피그말리온 2017/10/29 18:49 #

    경찰에서 범죄사례를 모으는 그런것과 비슷한 셈이군요;;...
  • 초록불 2017/10/29 22:07 #

    제가 그런 사례를 좀 가지고 있죠...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0/30 00:42 #

    저항주식회사, 이분법, 민족주의, 진영논리, 정치꾼으로서 한국사를 오염시킨 놈들인 '재야 사학자' 란 용어보다 사기꾼, 선전선동원, 역사왜곡꾼, 장사꾼이 적합한 용어 같아요. 재야 사학자를 몰랐을때 전 재야에서 활동한 사학자들로 알았는데, 정말 재야에서 활동한 사학자들이 있다면(한국사를 발전시킨 분들한에서) 피눈물을 흘릴것 같아요.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저 책은 해로운 책이.. 읍, 읍!

    그런데 이 장작을 아예 퇴비로 쓰는게 어떠신지요? 효율적으로는 퇴비가 제격일... 아, 토양오염이냐, 대기오염이냐. 그것이 문제로군요.
  • 초록불 2017/10/30 07:34 #

    그렇죠. 오히려 재야사학자란 저를 가리키는 말일 수는 있습니다만, 저 유사역사가들은 절대 아니죠.
  • 초대륙 아마시아 2017/11/04 13:05 #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책의 저자가 퇴출되야 나라가 살듯..
    리더길이나 저 책의 저자나 막장...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