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논점 2018 만들어진 한국사



한국의 논점 2018 [클릭]
2018년 한국 사회에서 주목해야 할 쟁점들을 41개의 키워드로 정리한 책. 가장 논의가 시급한 개헌과 한반도 평화 문제는 주제를 세분하여 ‘책 속의 책’으로 묶었다.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과학, 문화, 교육 분야 등에서 2017년에 화두가 된 쟁점들을 정리하고,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한국 사회는 어느 때보다 변화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하다. 이 책은 각 분야의 쟁점을 확인하고 좀 더 의미 있는 토론의 단초가 될 것이다.

뜻밖의 청탁을 받아서 우리나라 역사학계의 현황 - 이라기보다는 유사역사학과의 갈등에 대한 내용을 <한국의 논점 2018>에 쟁쟁한 논객들과 함께 싣게 되었습니다.

유사역사학 쪽에서는 또 무슨 커넥션 운운하겠지만 대체 이런 글 좀 써서 먹고살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그 순진함에는 혀를 찰 수밖에 없다. 하긴 머리가 그렇게밖에 안 돌아가니 유사역사학의 늪에서 헤어나오질 못하는 것이겠다.

유사역사학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읽더라도 이해를 할 수 있게, 되도록 쉽게 썼지만 과연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는지는 알 수 없네요. 하지만 자꾸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 그리하여 우리 사회가 조금이라도 반지성주의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 이런 글을 쓰는 목적입니다.



내년에는 유사역사학의 근원과 발전 양상에 대한 글을 좀더 써볼까 합니다. 대체로 여기 빠져있는 사람조차 자신들이 어떠한 루트를 통해서 유사역사학의 세계에 들어왔는지를 모르거나 혹은 모른 척 하거나 하더군요. 유사역사학의 세계로 들어가는 옷장의 문이 어디 있는지 명백하게 알려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물론 성과를 거둘지는 알 수 없습니다.

내년에는 석사 논문도 써야 하고... 오래도록 미루고 있는 소설 출간도 "꼭" 하리라 마음 먹고 있습니다.

덧글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2/28 11:49 #

    유사역사학의 정점이 한국 드라마죠. 라디오를 듣다 성균관 스캔들을 보면서 조선시대가 낭만적이었단 중학생 딸 이야기를 듣고.... 으으.... 한국 드라마.....
  • 초록불 2018/01/05 19:36 #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그걸 역사적 사실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죠. 물론 어떤 드라마는 자기가 드라마인 줄 모르기도 하지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