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역사학의 역사 *..역........사..*



유사역사가들은 유사역사학이라는 말을 자꾸 일제강점기에 꿰다 맞추려고 하지만...

유사과학, 유사종교, 유사의학 중에 가장 오래된 말이 유사역사학이다.

Google Ngram Viewer에서 유사역사학, 유사과학, 유사종교, 가짜 역사를 친 다음에 유사역사학의 대표주자인 홀로코스트 부정론을 넣어보았다. 1827년에 유사역사학이 제일 먼저 등장하지만...

사실은 1815년에 나온 찰스 A. 엘튼의 "The Remains Of Hesiod The Ascraean, Including The Shield Of Hercules: With A Dissertation On The Life And Aera, The Poems And Mythology Of Hesiod"라는 긴 제목의 책이 최초의 유사역사학pseudo-history라는 단어를 사용한 책이다. 호머와 헤시오도스의 경연에 대한 전승을 유사역사라고 비판하고 있다.


Google Ngram Viewer에서 살펴본 유사 계열 결과 [클릭]

결과에 나오듯이 모든 유사 계열 중 유사과학이 압도적이다. 뿐만아니라 유사역사학의 경우 개별사례인 홀로코스트 부정론이 압도적 지위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어 서비스도 되면 좋으련만...

덧글

  • virustotal 2018/08/06 00:17 #

    산해경 같은걸 역사책이니 유사뭐로 봐야하는건지? 응 그러면 요재재이도 역사책?

    물론 산해경으로 역사를 뭐한다는 ....영상이니 책이 없는건 아니죠
  • 초록불 2018/08/06 09:52 #

    유사역사학이라는 것은 근대의 산물입니다. 19세기를 넘어가지 않고 대부분 20세기에 시작된 것들입니다. 이런 개념이 없던 전근대시기의 저작물은 사료비판 후 사용합니다.
  • 雲手 2018/08/07 01:45 #

    사실은 춘추필법 자체가 사이비 역사.. 라기보다는 역사 재단이라고 해야 할지?
  • 초록불 2018/08/07 09:52 #

    춘추필법은 전근대의 역사학 방법이지만 나쁜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